우리말투로 고쳐보기

김재훈

‘나는 가수다’가 본격 가수 섭외에 나섰다.

MBC ‘우리들의 일밤-나는 가수다’의 새 연출자 신정수 PD는 4월 5일 기존 출연가수 5인 측과 만남을 가졌다. 한 관계자는 이날 뉴스엔과 통화에서 “신정수 PD의 프로그램 개선 방안을 들었다”고 밝혔다.

흔히 보는 기사입니다.
섭외가 무슨 뜻인지 제대로 알고 싶어 찾아보았습니다.

섭외01(涉外)[서뵈/서붸]
「명사」
「1」연락을 취하여 의논함. ‘교섭’, ‘교섭함’으로 순화.
「2」『법률』어떤 법률 사항이 내외국(內外國)에 관계되고 연락이 되는 일.

국립국어원에서 만든 표준국어대사전도 이상합니다.
연락을 취한다고 풀이했는데
연락한다고 하면 더 낫지 않았을까요?

섭외: 연락하여 의논함.

기사를 다듬어봅니다.
‘나는 가수다’가 본격 가수 섭외에 나섰다. -» ‘나는 가수다’가 본격 가수에게 연락하여 의논하였다. 섭외를 그대로 풀어보니 글월이 이상하네요. 글월을 다시 써야 하겠군요.

‘나는 가수다’ 맡은이(담당자)는 가수한테 연락하여 (할일을) 의논하였다.
어떠세요? 괜찮은가요?

다음은 ‘만남을 가졌다’를 다듬어야 합니다.

  • 고영회 내용을 봐선 ‘가수를 찾아나섰다.’가 어울릴 듯합니다만.
  • 한효석 네, 고영회님 견해가 옳습니다.. 무생물도 주어가 될수있습니다.. ‘학교에서, 나라가’…
    ‘나는 가수다’에서 새 가수를 발벗고 찾아 나섰다..
  • 김재훈 본격을 우리말로 뭐라 바꿀지 생각했는데 ‘발벗고’가 딱 좋네요. ㅎㅎ
  • 한효석 ‎”발벗고”가 약한 듯하면 비슷한 말로 두세 번 겹쳐 쓰면 됩니다. ‘화끈하게 발벗고, 발벗고 이리저리, 아주 발벗고’처럼요…
    이것도 약한 것 같으면 비유, 사례 따위를 덧보태면 됩니다. ‘매가 먹잇감채듯이 화끈하게 발벗고, 유비가 제갈량을 모시려는 것처럼 발벗고 이리저리’같이요….
  • 최중현 느낌은 조금 약한 듯하지만 ‘제대로’가 뜻은 더 맞는 것 같습니다.

* http://www.facebook.com/home.php?sk=group_183263368351562&view=permalink&id=212536308757601

깨몽에 대하여

제 누리방에서 저는 그냥 제가 쓴 '글'일 뿐입니다. 이 누리방에서는 제 글만 가지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글은 우리말글 카테고리에 분류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