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동베개:갓 혼인한 부부가 함께 베는 긴 베개

김재훈

갓 혼인한 부부가 함께 베는 긴 베개를 뭐라고 할까요?
이런 말이 있는 것을 보니 옛날분들도 엄청 ‘얼라리꼴라리’하면서 살았군요. ㅎㅎ
**베개라고 합니다. ****베개라고도 합니다.

  • 최찬용 두동베개 또는 두동달이 베개라고 합니다. 아무도 맞히지를 않아서…
  • 장국화 우훗~ 두동베개라고 하네요. 원앙베개인가 하고 혼자 생각했었는데 말이죠
  • 장국화 두동이 우리말 같진 않은데 원앙베개도 한자어+고유어라 금슬베개가 더 좋을 듯 하네요~
  • 깨몽 한자말 같지는 않습니다.
    첫째로는 걸핏하면 한자말에 갖다붙이는 국립국어원이 한자말이란 표현을 안 했으니(나름 뿌리가 있겠지요?^^) 아닌 듯하고,
    둘째로는 제 느낌으로는 ‘두동’이 ‘둘’을 뜻하는 ‘두’에 갯수를 세는 ‘동’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하지만 금슬베개도 좋네요… 이건 장국화 님께서 만들 걸로 나중에 사전에…^^
  • 김재훈 윷놀이할 때 말을 두개 뭉쳐서 갈 때 두동거리라고 했는데 들어보았나요? 세동거리, 네동거리. 그래서 두동베게는 우리말이고 두는 둘을 가리키고 동은 둘이 하나로 뭉친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 한효석 두동에서 ‘두’는 ‘둘’, ‘동’은 ‘동무’ 아닐까요? 가까운 두 사람이라는 뜻으로..

* http://www.facebook.com/home.php?sk=group_183263368351562&view=permalink&id=213370495340849

깨몽에 대하여

제 누리방에서 저는 그냥 제가 쓴 '글'일 뿐입니다. 이 누리방에서는 제 글만 가지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글은 우리말글 카테고리에 분류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