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를 갈음할 우리말?

양영호4.28 일 낮2시부터 일터에서 세미나를 여는데…’세미나’의 순우리말은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문득 켜켜이 쌓여가는 전자우편함을 정리하는데 제목부터 뿌리없는 바깥말들의 바다임을 느꼈습니다. 날마다 쓰는 우리말이 얼마나 더럽혀지는지를…

그래도 한빛모가 있어서 한글이 아름다와지리라 실낱같은 희망을 가집니다.

※ 세미나의 국어사전 (네이버)

1 .
대학에서, 교수의 지도 아래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학생이 모여서 연구 발표나 토론을 통해서 공동으로 연구하는 교육 방법. 상호 간의 토론을 통하여 의문점을 깊이 있게 추구함으로써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2 .
전문인 등이 특정한 주제로 행하는 연수회나 강습회. ‘발표회’, ‘연구회’, ‘토론회’로 순화.

  • 김재훈 세미나를 발표회, 연구회, 토론회로 다듬었다니 세미나를 **모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연구에 갈음하는 우리말이 ‘갈’이니 세미나를 ‘갈모임’으로 바꿀 수도 있는데 괜찮은가요? 아니면 연구든 토론이든 모두 생각을 나누는 것이니 세미나를 생각나누기라고 하면 어떨까요?
  • 김재훈 세미나 -» 갈모임, 생각나눔(생각나누기). 이건 제 생각입니다.
  • 이대로 나는 이야기마당이라고 썼습니다.
  • 깨몽 저도 ‘갈모임’을 생각했는데…^^
    영회 님 말씀처럼 지금은 쉽게 와닿지 않는 면이 있습니다.
    우선 이야기마당, 갈모임, 이야기판 같이 여러가지로 쓰다보면 저절로 간추려지겠지요…?^^

* http://www.facebook.com/home.php?sk=group_183263368351562&view=permalink&id=215866525091246

Advertisements

깨몽에 대하여

제 누리방에서 저는 그냥 제가 쓴 '글'일 뿐입니다. 이 누리방에서는 제 글만 가지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글은 우리말글 카테고리에 분류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