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masa: 강원도 사투리로 듣는 십만양병설 이율곡 선생님께서 십만 양병설을 주장했을직에 전하! 십만의 대군을 양성하여 왜즉의 침입에 미리 대비 하셔야 하올줄 하옵니다…..이래야 되는데……사투리로… “전하! 자들이 움메나(얼마나) 빡신지(억센지), 영깽이(여우) 같애가지고 하마(벌써) 서구문물을 받아들여가지고요, 쇠꼽 덩거리(쇠 덩어리)를 막 자들고 발쿠고(두드리고 펴고) 이래가지고 뭔 조총이란걸 맹글었는데, 한쪽 구녕(구멍) 큰 데다가는 화약 덩거리하고 재재한 쇠꼽 덩거리를 우겨넣고는, 이쪽 반대편에는 쪼그마한 구녕(구멍)을 뚤버서(뚫어서) 거기다 눈까리(눈알) 를 들이대고, 저 앞에 있는 사람을 존주어서(겨누어서) 들이 쏘며는, 거기에 한번 걷어들리면(걸리면) 대뜨번에(대번에) 쎄싸리가 빠지쟌소(죽지 않소). 그 총알이란게 날아가지고 대가빠리(머리)에 맞으면 뇌진탕으로 즉사고요, 눈까리(눈알) 들어 걸리면 눈까리가 다 박살나고, 배떼기(배)에 맞으면 창지(창자)가 마카(모두) 게나와가지고(쏟아져나와서) 대뜨번에(대번에) 쎄싸리가 빠져요(죽어요). 그리고 자들이 떼가리(무리)로 대뜨번에(대번에) 덤비기 때문에, 만명, 2만, 5만 갖다가는 택도 안돼요(어림도 없어요). 10만이래야(10정도는 되어야) 되요. 이거이 분명히 얘기하는데 내 말을 똑떼기(똑바로) 들어야 될 끼래요(될 꺼예요). 그리고 자들이요, 움메나(얼마나) 영악스러운지요, 순순히 이래가지고는 되지 않아요. 우리도 더 빡시게 나가고,대포도 잘 맹글고, 훈련을 잘 시켜서 이래야지 되지 안그래매 우리가 잡아 먹혀요.” (…이래 야기를 했더이니 ..선조대왕이 도대체 무슨 말인지 말끼를 못 알아 듣겠소, 이래민서 하이턴 알았소 …이랬다는 애기가 있는데 결국에는 임진 왜란이 터지고 나서는 후회를 하민서 그때 강릉 사투리를 알아듣고 또 그때 빨리 강릉 사람한테 물어봐서 무슨 애기를 하는지를 빨리 알아 듣고 이래 데처를 햇으며는 임진 왜란 같은 그런 란이 음쓰따 하는 이런 애기가 내려 오는데 이건뭐 지어냉 애기로 알고 있습니다 실지로 그래 사투리를 심하게 썼는지는 모르고 지어낸 애기로 많이 합니다…….)

darmasa:

강원도 사투리로 듣는 십만양병설

이율곡 선생님께서 십만 양병설을 주장했을직에 전하! 십만의 대군을 양성하여 왜즉의 침입에 미리 대비 하셔야 하올줄 하옵니다…..이래야 되는데……사투리로…

“전하! 자들이 움메나(얼마나) 빡신지(억센지), 영깽이(여우) 같애가지고 하마(벌써) 서구문물을 받아들여가지고요, 쇠꼽 덩거리(쇠 덩어리)를 막 자들고 발쿠고(두드리고 펴고) 이래가지고 뭔 조총이란걸 맹글었는데, 한쪽 구녕(구멍) 큰 데다가는 화약 덩거리하고 재재한 쇠꼽 덩거리를 우겨넣고는, 이쪽 반대편에는 쪼그마한 구녕(구멍)을 뚤버서(뚫어서) 거기다 눈까리(눈알) 를 들이대고,

저 앞에 있는 사람을 존주어서(겨누어서) 들이 쏘며는, 거기에 한번 걷어들리면(걸리면) 대뜨번에(대번에) 쎄싸리가 빠지쟌소(죽지 않소). 그 총알이란게 날아가지고 대가빠리(머리)에 맞으면 뇌진탕으로 즉사고요, 눈까리(눈알) 들어 걸리면 눈까리가 다 박살나고, 배떼기(배)에 맞으면 창지(창자)가 마카(모두) 게나와가지고(쏟아져나와서) 대뜨번에(대번에) 쎄싸리가 빠져요(죽어요).

그리고 자들이 떼가리(무리)로 대뜨번에(대번에) 덤비기 때문에, 만명, 2만, 5만 갖다가는 택도 안돼요(어림도 없어요). 10만이래야(10정도는 되어야) 되요. 이거이 분명히 얘기하는데 내 말을 똑떼기(똑바로) 들어야 될 끼래요(될 꺼예요). 그리고 자들이요, 움메나(얼마나) 영악스러운지요, 순순히 이래가지고는 되지 않아요. 우리도 더 빡시게 나가고,대포도 잘 맹글고, 훈련을 잘 시켜서 이래야지 되지 안그래매 우리가 잡아 먹혀요.”

(…이래 야기를 했더이니 ..선조대왕이 도대체 무슨 말인지 말끼를 못 알아 듣겠소, 이래민서 하이턴 알았소 …이랬다는 애기가 있는데 결국에는 임진 왜란이 터지고 나서는 후회를 하민서 그때 강릉 사투리를 알아듣고 또 그때 빨리 강릉 사람한테 물어봐서 무슨 애기를 하는지를 빨리 알아 듣고 이래 데처를 햇으며는 임진 왜란 같은 그런 란이 음쓰따 하는 이런 애기가 내려 오는데 이건뭐 지어냉 애기로 알고 있습니다 실지로 그래 사투리를 심하게 썼는지는 모르고 지어낸 애기로 많이 합니다…….)

Advertisements

깨몽에 대하여

제 누리방에서 저는 그냥 제가 쓴 '글'일 뿐입니다. 이 누리방에서는 제 글만 가지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글은 느낌새 카테고리에 분류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