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果然)->정말로,짐짓,딴은,정말,참으로,참말로,짜장…

깨몽
말, 꼬리에 꼬리를 물고…^^
방금 ‘과연(果然)’이라 쓰려다가 우리말이 있을 듯하여 비슷한뜻말[유의어] 사전을 찾아보니… 이런 말들이 있습니다.
가위, 정말로, 짐짓, 참말, 딴은, 역시(亦是), 정말, 참으로, 참말로, 짜장…
그 가운데 ‘역시’는 한자말이 맞는 듯하고 ‘짜장’이 이상해서 찾아보니 ‘과연 정말로’라는 우리말이네요…
흔히 우스개 삼아 동무들이 쓰던 말, 짜장이 속된말이 아니었네요…^^

  • 깨몽 ‎* 그는 짜장 사실인 것처럼 이야기를 한다.
    * 제발 남편이 신발과 댕기를 사 오기를 축수하고 나서, 짜장 댕기와 고무신을 사 오지 않으면 사생결단으로 싸워 보리라 마음먹었다.출처 : 정비석, 성황당
    * 기를 쓰고 가르쳐 본댔자 소 귀에 경 읽기라는 말이 짜장 헛된 이야기만도 아닌 셈이었다.출처 : 박태순, 어느 사학도의 젊은 시절
  • 깨몽 ‎’단국대 허재영 교수에 따르면 ‘짜장’의 어원은 특정지방의 사투리에서 비롯됐다’고 합니다.^^ (‘~의 어원’→’~이라는 말뿌리’로 바꿈)
  • 최중현 얼마전에 텔레비젼 방송에서 재미있는 사투리의 예로 나온 걸 본 기억이 납니다. 딴죽 하나, 가위(可謂)도 한자말이네요.

* http://www.facebook.com/home.php?sk=group_183263368351562&view=permalink&id=217337398277492

깨몽에 대하여

제 누리방에서 저는 그냥 제가 쓴 '글'일 뿐입니다. 이 누리방에서는 제 글만 가지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글은 우리말글 카테고리에 분류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답글 남기기

